재보험(再保險)

원수보험회사가 인수한 보험계약의 책임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보험회사(재보험회사)에 전가하는 방식을 말한다. 원수회사가 재보험에 내놓은 행위를 출재보험, 재보험회사가 재보험을 받아들이는 행위를 수재보험이라고 한다. 재보험이란 말하자면 보험의 보험인 것인데, 그 역할은
ⓧ다른 보험회사로 위험을 분산하여 고액보험의 인수능력을 확대
ⓨ자산운용의 계획화
ⓩ원수회사가 고도의 위험˙평가 곤란한 위험을 사정할 때, 경험이 풍부한 재보험회
사로부터 협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 등이다.
재보험의 분류는 ⓧ절차에 의한 것과 ⓨ금액의 결정방법에 의한 것으로 대별된다.
ⓧ에는
ⓐ특약재보험(재보험특약으로 정해놓은 범위내에서 원수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그것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서 재보험계약이 성립된 것으로 하는 방식)
ⓑ임의재보험(재보험회사가 인수할 경우에만 출재하는 방식)이 있다.
ⓨ에는
ⓐ비례식 재보험(개개의 계약에 대해서 보험사고 발생때마다 출재비율에 따라 재보험금을 지급하도록 약정된 것)
ⓑ비비례식 재보험(출재대상계약 전체에 대해서 일정기간내의 발생손해 총액이 미리 설정한 금액을 초과하였을 경우에 초과분을 재보험금으로서 지급하도록 약정된 것)과 일정손해액을 초과한 초과손해보험금을 재보험금으로서 지급하도록 약정한 것이 있다.
비례식재보험은 다시
㉠비례재보험(원수계약의 일정비율을 출재하는 방식)
㉡초과액 재보험(미리 설정한 보유한도액-원수회사가 한 위험에 대해서 감당할 수 있는 한도액-을 초과하는 부분을 출재하는 방식)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또한 생명보험의 재보험에서는
ⓧ위험보험료식(원수계약의 위험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정기보험으로 해서 체결하는 방식)
ⓨ공동보험식(원수계약과 재보험계약이 같은 종류˙조건인 방식)
ⓩ수정공동보험식(공동보험식에서 재보험회사가 적립하는 책임준비금을 원수회사에게 예금하는 형식으로 한 방식)이라는 구분도 채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