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보험(人工衛星保險)
인공위성의 발사나 궤도상에서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의 총칭. 대상이 되는 리스크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대별된다.
①발사전보험(pre launch insurance):발사장에서 인공위성이, 로켓에 의해 발사될 때까지의 발사준비기간중에 우연한 사고로 인해 인공위성 또는 로켓에 생긴 손해를 보상한다.
②발사보험(launch insurance):인공위성보험으로서 가장 일반적인 것. 인공위성이 발사될때부터 궤도에 진입해서 소기의 기능을 발휘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할 때까지의 기간에 발사 실패 등의 우연한 사고로 인해 생기는 손해를 보상한다. 인공위성이나 로켓의 제작비, 조달비 또는 발사관련 비용 등이 보험금 지급의 대상이 된다.
③수명보험(inorbit insurance):이른바 인공위성의 생명보험으로, 인공위성이 궤도에 진입해서 이동을 개시한 때로부터 일정기간내에 고장이나 기능장해 등의 우연한 사고에 의해 생긴 손해를 보상한다. 발사보험과 같이, 인공위성의 제작비, 로켓에 의한 발사비 등외에 인공위성의 고장에 의한 상실이익 등도 보험금 지급의 대상이 된다. ④배상책임보험(third party liability insurance):인공위성의 발사준비, 발사작업및 궤도상의 위성운용에 기인해서 타인의 신체를 손상시키거나 재물을 파괴했기 때문에 법률상의 배상책임을 부담함에 따라서 입은 손해를 보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