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危險)

<손해보험> 위험이라는 용어는 여러가지로 사용되고 있지만 주요한 의미는 아래와 같다.
①손실발생의 가능성이 있는 불확실한 요인으로 영어의 리스크(risk)에 해당한다. 화재˙폭발˙자연재해 등의 발생가능성을 위험으로 인식하는 경우이고, 장래의 사고발생에 관한 불확실성과 사고발생의 결과인 손실의 두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불확실성의 정도는 확률에 따라 좌우되며, 확률이 이분의 일인 경우에 불확실성은 최대가 되고, 확률 0에서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확률 1에서는 반드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위험사고 그자체를 폐릴(peril)이라고 한다. 화재, 폭발등 손실을 발생시키는 사고내지 손실의 원인이 되는 사고를 말한다.
③사고발생의 조건을 헤저드(hazard)라고 부른다. 폐릴을 불러일으키거나, 증대시키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화재를 예로 들면 화재발생의 확률이나 손실규모에 깊이 관계되는 건물구조, 용도, 위험물의 취급 등이 헤저드이다. 결국 헤저드는 페릴의 원인이 되는 조건의 집합상태를 말한다.
④보험용어로서는 보험사고를 말하고, 위험사고중 보험의 대상이 되는 우연한 사고내지 보험자의 지급의무와 결부된 우연사고를 말한다. 우연사고는 사고의 발생, 사고의 발생시기, 발생의 형태 어딘가에 불확실성을 가졌다고 일컬어지고 있지만, 손해보험에서는 이세가지의 불확실성을 보험사고요건으로 하고 있다.
⑤우연한 사고가 재산상에 미치는 영향을 일컬으며 이 영향을 보험에 의해 이전시켜 위험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다.
⑥보험자의 담보책임을 말한다. 리스크 메니지먼트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위험을 그 성격에 따라 순수위험과 투기적 위험으로 분류하고 있다. 순수위험은 화재˙폭발˙자연재해 등, 그것이 생긴 때에 손실밖에 생기지 않는다. 또 손실의 발생에는 규칙성이 있고 대수의 법칙이 적용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반해 투기적 위험은 신제품 판매등 경영에 관계된 것으로 손실 또는 이익 양쪽의 가능성이 있고 손실에 규척성이 없고 대수의 법칙이 적용되기 어려운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생명보험>
손실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또한 그 손실의 발생이 불확실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 일반개념의 위험중 생명보험의 대상이 되는 위험은
①다수의 사람들에게 있어 공통의 위험,< br> ②손해가 명확한 위험,
③손해의 크기가 엄청나게 크지도 않고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지도 않은 위험,
④손해의 발생률을 어느 정도 측정할 수 있는 위험,
⑤보험료가 지급될 수 있는 액수에 해당되는 위험 등에 한정된다.
보험제도가 건전하게 운용되기 위해서는 보험계약자는 각각의 보험에 위험의 정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부담하지 않으면 안된다(공평성의 원리). 그것은 위험도가 명확히 다른 피보험자를 동일요율의 보험료를 부과할 경우, 위험도가 낮은 피보험자가 불공평성을 느껴서 그 보험계약을 해약하여 결국 위험도가 높은 피보험자만 남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것을 바꿔말하면 동일보험료로 보험에 드는 피보험자집단내에서는 개개의 위험은 균일한 것이 필요하다(균일성의 원리)는 것이다. 이 원리를 보호하기 위해 보험회사는 개개의 가입신청자가 갖는 보험사고발생의 확률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다. 개개의 가입신청자의 보험사고는 우연성이 높지만 같은 위험도를 지닌 피보험자를 대량으로 모으면 보험사고는 일정의 비율로 발생하게 된다.(대수의 법칙)

위험관리(危險管理) risk management 리스크의 확인 평가 및 컨츄롤을 중심으로 하는 개념. 리스크˙매니지먼트는 「기업의 자산, 수익, 부채 및 사람을, 최대의 효과와 최소의 비용을 가지고 보호하는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손실의 확률 및 규모에 대해서 파악˙관리기능을 강화하고 제어하는 절차를 적용하였음에도 발생하는 손실을 재무적으로 처리함에 있어 비용효율면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서 손실과 확률의 규모를 축소시키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때 선택된 수단에 대해서는 사후의 통제가 필요하다. 리스크˙컨츄롤(risk control)과 리스크˙파이낸싱(risk financing)이 리스크˙매니지먼트의 주안점이다. 큰 조직에서는 그가 직면하는 순수위험(純粹危險 pure risk)를 찾아내기 위하여 리스크˙매니저를 임명하고 여기에 간혹 스텝을 붙여서 일을 시킨다.